티스토리 뷰

1996년 9월 7일 아이돌의 전설 H.O.T. 데뷔 20주년 



1996년 9월 7일 아이돌의 전설 H.O.T. 가 탄생했다. 90년대 초 서태지와 아이돌을 시작으로 듀스, Ref, DJ.DOC 등 인기남자 그룹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 중에서도 서태지와 아이돌은 문화대통령이라고 불릴 정도로 10대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고, 그런 그들은 1996년 1월 돌연 은퇴를 선언했고, 그해 9월 7일 H.O.T.가 데뷔했다. 




다섯명의 10대 청소년들은 춤, 보컬, 랩, 유학파 등 확실한 캐릭터를 갖고 있었고, 이 모든 것이 가수이자 MC인 이수만이 직접 설립한 SM엔터테인먼트에서 기획한 1호 아이돌이라고 한다. 이 전에도 회사를 운영해 왔지만, H.O.T.를 통해서 SM엔터테인먼트는 세계로 뻗어나가는 틀을 만들었고, 프로듀서로써 이수만은 최고의 자리에 서게 된다. 




H.O.T.의 파급력은 어마어마 했다. 그들이 가는 곳마다 하얀우비와 하얀 풍선이 한가득 했고, 아이돌 최초로 발매되는 음반마다 100만장을 넘기는 기염을 토해냈다. 1집 학원폭력을 노래한 전사의후예는 10대들을 대변하는 음악에 힙합패션과 랩은 10대들을 끌어모으기에 충분했고, 이어 활동한 캔디 는 털옷과 털장갑 등 다양한 악세사리들이 전국민적인 인기를 모았다. 이렇게 H.O.T. 는 데뷔와 동시에 하이틴스타 자리에 올라 서게 된다. 




최고의 96년을 보낸 H.O.T. 이후 97년부터는 3인조를 넘는 아이돌그룹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한다. 97년 H.O.T.의 라이벌로 꼽히는 젝스키스가 나왔고, NRG, 신화, god, 태사자 등등 남자 아이돌그룹의 전성시대가 시작된 것이다. 2집 발매 후 H.O.T.는 그해 대상까지 수상하면서 범접할 수 없는 최고의 가수로 자리 한다. SM엔터테인먼트는 H.O.T.를 바탕으로 해서 S.E.S, 신화, 플라이투더스카이 등등 아이돌 그룹들을 계속해서 만들어 내며 최고의 기획사로 손꼽힌다. 





98년 H.O.T. 인기는 여전히 멈추지 않았다. 3집을 발매 하는데, 3집에서는 아이돌의 한계를 뛰어넘고자 멤버들 각자가 작사, 작곡을 하기 시작하는데 그 때 후속곡으로 나온 빛은 리드보컬인 강타가 직접 작사, 작곡한 곡이다. 그 곡으로 역시 연말시상식 대상을 휩쓸고 아이돌가수 최초로 세종문화회관 콘서트까지 진행한다. 이미 어마어마한 팬규모를 가지고 있는 H.O.T.는 앨범발매, 팬덤, 음악적역량까지 잡아가며, 해외시장 진출을 해서 중국에서 엄청난 규모의 콘서트를 열며, 한류 1세대로써의 출발을 하게 된다. 현재까지도 강타, 장우혁이 중국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고,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만 봐도 그때 H.O.T.의 한류 시작은 절대 작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집에서 H.O.T.는 보다 파격적이고, 강한 음악을 하게 되고 멤버들의 음악적 참여도는 더욱이 많아졌다. 발매기념 콘서트를 대한민국 가수 최초로 올림픽주경기장에서 하게 되고, 4만명이 넘는 전국팬들이 몰려들게 된다. 이 때 이 콘서트가 뉴스메인에까지 나오며, 전국에는 조퇴금지령, 지하철연장운행 등 지금 생각해도 어마어마한 기록들이 쏟아져 나오게 된다. 1년에 단 한번밖에 활동을 하지 않았던 H.O.T.의 인기는 역시 멈출줄 몰랐고, 10대들을 대변하는 시대의 아이콘으로 자리 한다. 




마지막 앨범이 된 5집앨범에서는 드디어 다섯멤버만의 힘으로 앨범을 전체 프로듀싱 하게 된다. 멤버 각자가 하고자 하는 음악적 역량을 쏟아내게 된다. 소외계층 장애인을 위한 노래를 리더인 문희준이 만들게 되고 "Outside castle"은 큰 사랑을 받게 된다. 역시 발매기념방송을 특집으로 내보내는등 방송사에서의 대우는 남달랐다. 짧은 활동을 마무리하고 계약기간에 관한 많은 기사들이 쏟아져 나왔고, 2000년 2월 27일 잠실주경기장 콘서트를 마지막으로 문희준, 강타 그리고 jtL로 나누어 지게 된다. 어느 새 해체를 한지도 15년이 지났다. 이 후 아이돌시장은 하나의 문화로 아이콘으로 자리했고, 그 시장이 커다란 한류시장을 확장시켜갔고, 그 시장은 어마어마하게 커져갔다. 그 시작에 H.O.T.가 자리 하고 있다. 



여전히 다섯멤버들은 활발한 방송활동, 음악, 중국활동, 사업 등 대중들과 가까운 곳에서 큰 탈없이 큰 사랑을 받고 있다. 40대를 바라보고 있는 멤버들은 여전히 그때의 추억을 잊지 못하고, H.O.T.라는 자부심을 갖고 살아가고 당시 10대였던 팬들도 역시 그때의 아름다운 추억을 가슴에 품고 살고 있다. 올해 그리고 오늘! 20주년을 맞이한 H.O.T.는 특별한 이벤트는 없이 지나가게 되었다. 여러가지 사정이 있을거라 팬들은 오히려 그들을 위로한다. 여전히 팬의 마음으로 그들을 추억하고 있는 절대적인 팬문화를 만든 H.O.T. 그들의 2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또 그때를 기억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