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비아빠 임신초기 좋은음식과 좋지않은 음식은 알아두자!





예비아빠의 길은 멀고도 험하다는 것을 몸소 경험하고 있는 지금이다. 배가 고프다는 말. 속이 좋지 않다는 말. 피곤하다는 말. 배가 아프다는 말 등등 말 한마디 한마디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지금 긴 연애기간 동안 내가 이랬던 적이 있나? 하는 생각을 하며 깊은 반성을 하고 있다. 물론, 시간이 지나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올 나 또한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지금 이순간은 최선을 다해서 예비아빠로써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예비아빠라면 임신 초기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정도는 알아두어야 할 것이다. 수시로 바뀌는 입맛과 요구하는 음식을 무조건 적으로 사주는 것 보다는 조금 더 자세히 알고 그것에 맞게 움직인다면 보다 좋은 예비아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엽산! 엽산은 태아의 뇌발달에 도움을주고 기형을 예방하며 부족하게 된다면 유산이나 임신중독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한다. 엽산은 조리과정에서 80%가 손실되고 임신중 나오는 호르몬이 엽산흡수를 방해하는 성향이 있어 쉽게 부족할 수 있으니 보다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풍부한 음식은 녹색잎채소, 견과류, 연어, 우유, 두유, 굴 등이 있다. 




여자에게 더 필요로 하는 영양소인 철분! 임신중이나 출산후에도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로 철분이 부족하게 된다면 빈혈이 생기기 쉬우니 섭취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다. 철분이 부족하면 피로를 쉽게 느끼며, 스트레스는 물론 조산아나 미숙아를 가진경우 태아에게 철분 결핍성 빈혈이 생길수도 있다고 하니 신경을 쓰도록 하자. 육류, 달걀, 녹황색채소, 표고버섯, 말린콩 등이 있다. 






비타민E가 풍부한 음식! 두뇌의 혈관과 세포형성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로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E는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해로울 수 있지만 부족하다면 자연유산이 일어날 위험이 있다고 한다. 시금치, 브로컬리, 녹황색채소, 호두, 대두, 현미 등이 있다. 과하지 않게 적절히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이 외에도 입덧에 좋은 음식들이 있다. 신맛이 강한 음식이나 차가운 음식은 입덧에 좋다 하니 레몬이나 아이스크림 크래커나 비스켓등을 초기에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입덧에 힘든 산모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은 피해야 할 음식이다 칼슘이나 철분의 체네흡수를 막고 태아의 성장에 지장을 주는 카페인은 꼭 피해야 할 것이다. 커피, 홍차, 녹차, 초콜릿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는 하나 아예 임신기간에는 피하는 것이 더욱 마음이 편할 것 같다. 그리고 날음식은 임신중에 식중독이나 장염에 걸릴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익히지 않은 음식이기에 기생충이나 바이러스에 감염 될 확률이 높아 태아에게도 좋지 않을 수 있으니 날 음식은 피하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술! 소량이라도 술은 태아에게 치명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신경세포발달과 뇌,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만큼 알코올 섭취는 극소량이라도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더욱이 각별히! 신경을 쓰는것이 좋다. 





예비아빠의 길은 매우 멀다. 하나씩 하나씩 공부하면서 건강한 출산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보자.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more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