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달의연인 보보경심-려 왕건 그리고 광종의 이야기 



달의연인 보보경심-려 방영과 함께 고려왕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태정태세문단세.... 우리가 조선왕조는 많이 접했고, 실제 왕의 이름을 외우고 있는 사람은 많지만 고려왕조는 사실 떠올리는 왕이 많지가 않다. 달의연인 보보경심-려는 고려를 배경으로 한다. 태조왕건이 고려를 건국하고 난 후를 배경으로 그리고 있다. 




태조왕건은 고려를 건국하고 삼국을 통일하기 위해서는 호족들의 힘이 필요했다. 그리하여 호족들과 유대관계를 항상 중요시 하였고, 그 과정에서 호족들과 혼례를 통해서 관계를 돈독히 하였고, 그렇게 고려의 기틀을 마련해 나갔다. 하지만 그 다음분터가 문제 였던 것이다. 많은 아내가 있었기에 많은 자식이 있는 것은 당연했던 것 왕건이 죽고난 후 왕위를 두고 다툼이 일어난 것이다. 





이 드라마는 그 부분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현재 왕은 왕건 그리고 태자는 혜종이다. 이후 혜종이 제2대 왕이 되지만, 이복동생이 왕요, 왕소, 왕규의 왕권 다툼속에서 곤란을 늘 시달리게 된다. 왕건의 맏아들이며 어머니 장화왕후 오씨이다. 나주 오씨 집안의 세력은 권력이나 군사력을 갖지 못했으며 이러한 출신 배경으로 인해 혜종은 후에 왕위쟁탈전에 휘말리게 된다. 태자로 책봉된 뒤 후백제를 쳐서 공을 세우고 943년 태조가 죽자 즉위하였으나 이복동생인 요와 소가 왕위를 엿보았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다가 945년 병으로 죽게 된다. 




이어 이복동생 요가 왕위에 올랐고, 그가 바로 정종이다. 혜종의 유언에 따라 왕위를 계승한 것이 아니라 사료에는 스스로 군신의 추대를 받아 왕위에 오른 것으로 나와 있어 혜종이 병이 아닌 살해 된 것일 수도 있다는 추측들이 나오고 있다. 정종은 드라마에서 홍종현이 맡고 있는 역할이다. 정종의 즉위기간을 길지 않았다. 혜종의 측근인 박술희를 제거 하고, 외척으로 세도를 부리던 왕규등의 정적을 제거하고 호족들의 발호를 억제하는데 주렸하였다. 그러나 개경의 호족들이 호응하지 않는 등 여전히 왕권이 확립되지 않았다. 그렇게 948년 9월 동여진에서 말 700필과 토산물을 바치자 직접 공물을 검열하던 중 갑자기 닥친 우레와 천둥소리에 놀라 경기가 든 이후 계속 병석에 있다가 이듬에 3월에 죽게 된다. 





그러면서 광종인 왕소가 즉위하게 된다. 이가 바로 달의연인 보보경심-려에서 이준기가 맡고 있는 역할이다. 고려사에서 광종은 어떤 왕이었을까? 노비안검법과 과거제도, 관복, 제정 등 왕권 강화를 위해 그가 이룬 정책들은 역사적으로 대단히 의미 있고 중요한 업적이었다. 그럼에도 그의 업적에 대한 평가가 엇갈리는 것은 재위 중반부터 시작된 공신과 왕실에 대한 피의 숙청 때문일 것이다. 고려 성종 대 이후 유학자들은 광종을 평가하는데 인색하였다. 하지만 광종은 형인 정종보다 정치적 세력이 더 막강하였고, 그 배경에는 황주를 기반으로 한 대목왕후 황보씨의 탄타한 후광이 있었다. 




광종에게는 2명의 부인이 있었는데 다른 부인은 2대 왕 혜종의 맏딸로 광종에게는 조카가 된다. 광종은 동생 및 조카와 결혼한 말하자면 왕실 족내혼을 한 첫번째 왕자였던 것이다. 드라마를 통해 재조명 받고 있는 광종과 고려전기의 이야기들이 다시금 역사를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